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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_상담학포함 요점정리

by 뽀플 2022. 1. 30.

집단상담의 장점과 단점

장점

시간, 금전적으로 경제적이다.

서로의 관심사나 감정을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보편성, 소속감, 동료의식을 발달시킬 수 있다.

다양한 성격의 소유자들과 접하게 되어 학습경험을 풍부히 할 수 있다.

상담자의 지시나 조언이 없이도 참여자들이 상호 간의 깊은 사회적 교류 경험을 가질 수 있다.

다른 사람의 문제와 유사한 점과 다른 점을 이해 할 수 있다.

집단에서 새로운 행동을 실천해 볼 수 있다.

내담자들이 개인상담보다 더 쉽게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단점

상담자 모두가 만족하기 힘들다.

다수의 상담자가 참여하기 때문에 비밀유지가 힘들다.

개인의 문제가 등안시 될 수 있다.

 

부처의 집단직업 상담의 3단계

탐색단계 : 자기개방과 흥미와 적성의 측정이 이루어지며 측정 결과 피드백하여 불일치를 해결한다.

전환단계 : 직업 세계와의 연결을 통해 일과 삶의 가치 조사를 하고 이 가치 결과를 피드백하여 불일치를 해결한다.

행동단계 : 목표설정을 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자원을 탐색하며 정보의 수집과 공유가 이루어진다. 최종적으로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의사결정을 한다.

 

톨버트의 집단직업상담에서 나타나는 활동 유형

자기 탐색 : 집단속에서 자신의 가치, 감정 태도 등을 탐색한다.

상호 작용 : 집단원끼리 탐색된 정보를 논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개인적 정보 검토 : 정보를 토대로 개인적 직업 정보와 연계한다.

직업 및 교육정보 : 자신의 관심 직업에 대한 최신 정보와 교육을 검토한다.

합리적 의사결정 : 취합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한다.

 

특성-요인 이론의 윌리엄슨의 문제 유형(변별 진단, 상담의 오류)

무선택 :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거나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경우.

불확실한 선택 : 선택을 하였지만 자신감이 부족하고 타인에게 자신의 성공 가능성을 위안받으려 하는 경우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흥미가 있는 직업에 적성이 없거나 적성이 맞는 직업에 흥미를 못 느끼는 경우

현명하지 못한 선택 : 개인이 가진 능력보다 높은 수행능력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하거나 흥미가 적은 분야를 택하는 경우

 

특성-요인 이론의 윌리엄슨의 검사의 해석 단계를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① 직접충고 :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해석된 내용을 내담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한다.

설득 :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검사결과를 전달해 내담자가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설득한다.

설명 :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비검사자료와 검사자료들을 해석하여 내담자가 그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

 

정신역동적 상담 중 보딘의 직업상담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원인(문제 유형)

의존성 -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의존하여 해결하려는 경우

정보의 부족 - 진로나 직업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자아갈등 - 둘 이상의 자아개념과 여기서 수반되는 반응으로 갈등하는 경우

선택의 불안 - 하고자 하는 일이 사회적 욕구나 타인의 기대에서 벗어나는 경우

확신의 결여 - 단순히 확인을 위한 절차로 상담자를 찾는 경우

 

보딘의 직업상담 과정

탐색과 계약 체결 단계 : 내담자의 정신역동적 상태에 대한 탐색 및 상담 전략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다.

핵심 결정 단계(중대한 결심) : 내담자는 중대한 결정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성격 변화 등으로 확대할 것인지를 고민한다.

변화를 위한 노력 단계 : 내담자는 자아 인식 및 자아 이해를 확대해 나가며, 지속적인 변화를 모색한다.

 

크라이티스의 포괄적 직업상담에서의 문제 유형

적응성 - 적응성과 관련하여 적응형과 부적응형의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적응형 - 흥미와 적성이 일치한 경우

부적응형 - 흥미와 적성이 일치하는 분야를 못 찾는 경우

우유부단형(결정형) - 결정성과 관련하여 다재다능형과 우유부단형의 유형 등으로 분류된다.

다재다능형 - 재능과 능력이 많아 적성에 맞는 직업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

우유부단형 - 흥미와 적성에 관계없이 선택을 결정하지 못하는 경우

비현실성(현실형) - 현실성과 관련하여 비현실형, 강압형, 불충족형으로 나뉜다.

비현실형 - 자신의 적성 수준보다 높은 수준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

강압형 - 적성 때문에 선택했지만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

불충족형 - 흥미는 일치하나, 자신의 적성 수준보다 낮은 수준의 직업을 선택하는 경우

 

에드워드 드보노 “육색 사고의 모자

흰색모자 : 순수함, 순수한 사실과 수치 및 정보 - 사실

빨간모자 : 붉게 보임 감정과 느낌, 직관과 육감 - 느낌

검은모자 : 악마의 대변인, 부정적인 판단, 실행 불가능한 이유 - 부정

노란모자 : 햇빛, 밝음과 낙천주의, 긍정적인 건설적 사고 - 긍정

녹색모자 : 풍요로움, 창조적임, 씨앗의 발아, 변화의 자극 - 창조, 대안

파란모자 : 통제와 냉정, 오케스트라의 지휘자, 사고에 대한 사고 - 시선, 통제

 

정신분석적 상담에서의 불안의 유형

현실 불안 :객관적 불안이라고도 하며 현실에서의 위협을 느끼는 불안이다.

신경증적 불안 : 원초아와 자아 간의 갈등에서 발생하는 불안.

도덕적 불안 : 원초아와 초자아 간의 갈등에서 발생하는 자기 양심에 대한 불안이다.

 

정신분석적 상담의 방어기제

억압 : 죄의식이나 감당하기 힘든 것을 무의식으로 밀어내는 선택적 망각.

승화 : 잘못된 인식이나 욕구를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것으로 표출하는 것.

합리화 : 현실에서 실망을 느낀 것을 막기 위해 자신의 말이나 행동을 정당화하는 것.

투사 : 잘못된 행동의 원인을 타인에게 전가하는 것.

전위 : 자신이 느낀 감정을 덜 위협적인 대상에게 감정을 표출하는 것.

 

개인주의 상담과정의 목표

내담자의 열등감을 극복하도록 돕는다.

내담자가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돕는다.

잘못된 동기를 수정하도록 돕는다.

타인과 동질감을 갖도록 돕는다.

인생의 3과제(일, 사회, )를 달성하도록 돕는다..

 

개인주의 상담의 열등감 콤플렉스

기관 열등감 : 개인의 신체와 관련된 것.. 개인이 부모에게 물려받은 신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와 관련된다..

과잉보호 : 부모의 자녀교육과 관련된 것.. 과잉보호로 자란 아이들은 자신이 인생의 어려운 고비에 부딪쳤을 때 해결할 능력이 없다고 믿고 싶은 열등감에 젖게 된다..

양육태만 : 부모가 자녀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를 하지 않는 것과 관련된다.. 양육 태만된 아이들은 근본적으로 자신이 필요하지 않다고 느끼고 있기 때문에 열등감을 극복하기보다는 오히려 문제에 대해 회피하거나 도피한다.. 능력을 인정받고 애정을 얻거나 남으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있다는 자신감을 잃고 세상을 살아간다

 

개인주의 상담에서의 생활양식

지배형 : 사회적 관심이 거의 없지만 활동 수준은 높아 자기 주장적이고 공격적인 사람이다.

획득형 : 활동수준은 낮고 사회적 관심이 높아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여 욕구를 충족한다.

회피형 : 사회적 관심도 적고 활동 수준도 낮은 유형으로 인생에서 겪게 되는 문제들을 회피함으로써 실패의 경험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

사회형 : 사회적 관심과 활동 수준이 높아 자신의 욕구는 물론 타인의 복지를 위해서 헌신하는 의지를 가진다.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다.

 

개인주의 상담에서의 치료과정

관계 형성 및 치료 목표 설정 :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상호 합의 하에 목표를 설정한다.

개인 역동성 탐색 : 개인 역동성에 대한 심층적 탐색을 통해 내담자의 감정과 관심사, 일상생활 및 생활양식 조사를 한다.

해석을 통한 통찰 : 내담자가 자신의 생활양식을 자각하여 문제에 대한 내제적 원인에 대해 통찰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재교육 : 내담자의 통찰이 행동으로 전환되게 하는 재정향 단계

 

실존주의 상담의 궁극적 관심사

죽음 : 죽음의 불가피성에 대한 자각과 삶을 지속하려는 소망 간의 갈등.

자유와 책임 : 자신의 삶을 자신이 결정하고 책임을 진다.

고립 : 근본적으로 인간은 혼자인 존재이다.

무의미성 : 삶의 의미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의 내적 갈등

 

실존주의 상담의 인간 본성에 대한 기본 가정

인간은 자각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항상 변화하는 상태를 가진 존재이다.

인간은 누구나 죽음을 맞이하며 그 사실을 알고 있는 존재이다.

 

실존주의 상담의 상담사의 치료 원리

죽음에 대한 직면

자유와 책임에 대한 자각

삶의 의미 발견과 창조

자신의 인간관계의 양식 점검

 

형태주의 상담의 주요 목표

성장 : 내담자를 성숙시키고 성장시키는 것으로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의 성장에 있다.

통합 : 내담자로 하여금 감정, 지각, 신체가 모두 하나로 통합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

각성 : 내담자가 자신을 감정, 경험, 행동에 대해 직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형태주의 상담의 상담 기법

빈 의자 기법 : 상대방이 맞은편 빈 의자에 앉은 것으로 상상하고 그와 대화를 유도해 외부로 투사된 자신의 감정을 자각하도록 돕는 기법.

뜨거운 의자 기법 : 집단상담에서 주로 쓰는 방법으로 집단의 한 구성원에게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어려운 문제를 다루는 방법.

③ 신체자각 : 내담자의 신체가 느끼는 감각을 자각하도록해 욕구와 감정을 깨닫도록 돕는 방법

④ 언어자각 : 내담자의 말이 불분명한 경우에 이를 정확한 의미가 되도록 돕는 방법

⑤ 환경자각 : 내담자를 환경과의 접촉을 증진시키도록 하고 환경을 통해 체험하는 것을 자각하도록 돕는 방법

감정에 머무르기: 내담자의 미해결 감정들을 회피하지 않고 직면하여 이를 해소하는 방법

 

형태주의 상담의 신경증의 층

①피상층(허위층) : 거짓 상태, 즉 형식적이고 의례적으로 만나 실제 문제가 있는지 느끼지 못하는 단계

공포층(연기층) : 자기 내면의 깨달음을 거부하고 부모나 주위 환경의 기대에 따라 역할을 수행하는 단계

곤경층(난국층, 교착층) : 자신이 했던 역할 연기를 자각하게 되어 자립을 시도하면서 허탈감과 공포를 체험하는 단계

④내파층(내적파열층) : 내부의 욕구를 알아차리고 배경과 전경을 분리해 내부에 보존하는 단계

⑤폭발층(외적파열층) : 욕구, 감정을 억압하지 않고 환경에 접촉해 이를 외부로 표출해 해결하는 단계

 

교류분석 상담의 제한점(교류분석 상담의 단점)

개념이 인지적이므로 지적능력이 낮은 내담자에게는 부적절하다.

추상적 용어가 많아 실적용이 어렵다

과학적 증거가 미약하다.

 

교류분석 상담의 자아

① 부모자아(P) : 어릴 때 부모의 영향으로 생성된 개인의 가치 세계,, 도덕, 신념을 나타낸다. 기능적으로 양육적 부모자아(NP)와 비판적 부모자아(CP)로 구분된다.

② 성인자아(A) :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자아로 P자아와 C자아를 중재하고 문제 해결책을 찾는 자아이다.

③ 아동자아(C) :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자아. 자유로운 아동자아(FC)와 순응적 아동자아(AC)로 나눌 수 있다.

 

교류분석 상담의 분석 유형과 의사 교류분석

① 구조분석 : 내담자가 자신의 3자아(PAC자아)의 내용과 자신의 자아상태를 이해시킨다.

② 의사교류분석 : 내담자의 의사소통 과정에서 나타나는 상보 교류, 교차교류, 이면 교류를 세 가지 자아 상태를 바탕으로 파악하여 효율적인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③ 생활각본분석 : 내담자의 문제 행동과 관련된 생활 각본을 탐색하고 확인시킨다..

라켓 및 게임 분석: 내담자의 라켓 감정과 게임을 분석하여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교류분석 상담에서 생활 각본의 요소인 생활자세

자신 긍정, 타인 긍정

자신 긍정, 타인 부정

자신 부정, 타인 긍정

자신 부정, 타인 부정

 

행동주의 상담의 체계적 둔감 법의 의미와 순서 (체계적 탈감화, 단계적 둔감화)

의미 : 근육이 이완된 상태와 불안은 양립할 수 없다는 전제로 근육이완 운동을 한 후 불안 자극의 정도를 단계적으로 경감하거나 제거하는 행동수정의 기법이다.

3단계 순서 (긴장을 풀고 싫은 것 리스트를 떠올리고 조금씩 줄여나간다)

1) 근육이완훈련 : 근육이완훈련을 통해 몸의 긴장을 푼다.

2) 불안 위계 목록 작성 :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불안 위계 목록을 작성한다.

3) 불안 위계 목록에 따른 둔감화 : 불안 유발 상황을 단계적으로 상상하도록 유도하여 불안 반응을 차차 감소시킨다..

 

행동주의 상담기법 중 불안 감소 기법과 학습촉진 기법

① 불안감소기법

1) 체계적 둔감 법: 근육이완 운동을 한 후 불안 자극의 정도를 단계적으로 경감하거나 제거하는 행동수정의 기법

2) 홍수법 : 불안을 제공하는 자극에 한꺼번에 노출시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음을 각인시켜 불안을 감소시키는 방법

3) 혐오치료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혐오 자극을 제시해 부정적인 행동을 제거하는 기법

② 학습촉진기법

1) 강화 : 바람직한 행동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기법

2) 모델링(대리학습) : 타인의 행동에 대한 관찰 및 모방으로 자신의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

3) 변별학습 : 바람직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확실히 구분하게 하는 방법

 

외적 행동변화 촉진과 내적 행동변화 촉진

내적행동변화 촉진

1) 체계적둔감법 : 근육이완 운동을 한 후 불안 자극의 정도를 단계적으로 경감하거나 제거하는 행동수정의 기법

2) 사고중지 : 내담자의 부정적인 인지를 억압하거나 제거해 자기 패배적인 사고를 통제하도록 하는 기법

3) 인지적 재구조화 : 내담자의 인지를 확인해 부정적 사고 대신 긍정적 사고를 가지도록 하는 기법

외적 행동변화 촉진

1) 토큰법 : 바람직한 행동을 목록화하고 그 행동에 대하여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제공하는 기법

2) 모델링(대리학습) : 타인의 행동에 대한 관찰 및 모방으로 자신의 문제 행동을 수정하는 기법

3) 행동계약 : 두 사람 이상의 인원이 정해진 기간 내에 해야 할 행동을 정하고 이를 서로 지키도록 계약을 맺는 기법

 

행동주의 상담에서의 의사결정 장애

우유부단 : 내담자의 제한된 경험과 세계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직업선택 시 발생하는 불안이다.

② 무결단성 : 주위의 강압이나 지시에 의해 직업을 선택하는 등 자신의 직업선택에 대한 무력감을 경험한다.

 

행동주의 상담의 가정

인간 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된 것이므로 수정이 가능하다.

특정한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상담의 효율성과 효과성은 내담자의 구체적인 행동 변화로 평가된다.

 

행동주의 상담의 외적 행동변화의 자기주장 훈련 절차

(1)자기주장훈련

불안을 역제 지하는 방법으로 특히 대인관계에서 오는 불안 을 제지하는데 효과적이며, 불안 심리로 자신이 주장할 권리에 대해 자기 패배적불합리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 내담자에게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권리나 욕구(사고, 감정, 신념, 태도) 등을 솔직하게 나타내어 건설적인 인간관계를 갖게 해 주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게 하는 훈련이다.

(2) 절차

자기주장 훈련의 요소 설명 : 불안 심리 등에 대하여 어떻게 하겠다고 설명한다.

자기주장훈련의 시범 보기 : 지도자나 상담자가 형식과 반복에 대하여 시범을 보인다.

자기주장훈련의 역할 연습 : 갈등 문제 정의를 활용하여 자신의 행동을 구별하며 모든 집단원들이 불안 장면에 대하여 대역을 맡아 역할 연습을 실시한다.

자신의 모습 돌아보기 : 자신 주장에 대한 내용 및 역할에 대하여 되돌아본다..

토의 및 느낌 발표 : 다하지 못한 부분에 대하여 토의하고 느낌을 공유한다.

 

행동주의 상담에서의 노출 치료법

실제적 노출법 : 실제로 공포 자극에 노출하는 방법

심상적 노출법 : 공포 자극을 상상하게 하여 노출하는 방법

점진적 노출법 : 공포나 자극의 수위를 낮은 것부터 높은 쪽으로 점차 강도를 높이는 방법

홍수법 : 공황이나 공포 자극에 단번에 노출시키는 방법

 

인지적 상담에서의 인지적 오류

임의적 추론 : 충분한 근거 없이 결론을 내리는 것. (좋은옷 입은 거 보니 부자인가 보다)

지나친 일반화(과잉일반화) : 한두 가지 사건으로 일반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 (상담학을 망쳤으니 이번 시험 망쳤다)

선택적 추상화 : 주된 내용이 많은데 특정 정보로 전체를 해석하는 것.(며느리가.( 돈도 잘 벌고 화통한데 대든다고 며느리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과대평가, 과소평가 : 어떤 사건 혹은 개인의 경험의 한 측면을 그것의 중요성과 무관하게 과소 및 과대평가하는 것. (시험을 잘 보았을 때 단순히 운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흑백논리 : 사건의 의미를 이분법적으로 해석한다. (김정은의 외교적 행동을 칭찬했으니 저 사람은 나와 적이다.)

 

인지행동적 접근의 주요 상담기법

논박 :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를 검토해 합리적인 사고나 신념으로 전환한다

과제부과 : 내담자에게 행동지향적인 과제를 부과한다.

수치심 공격 연습: 자신의 행동에 대해 주위 사람들의 반응을 걱정해하지 못했던 행동을 하게 해 내담자의 생각보다 타인이 관심이 적은 것을 알게 해 준다..

 

인지 정서적 상담이론에서 비합리적인 신념 3가지 당위성

자신에 대한 당위성 : 자신에 대한 당위적 사고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자기파멸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 나는 반드시 훌륭하게 일을 수행해 내야 한다.

타인에 대한 당위성 : 타인에게 바라는 당위적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았을때 인간에 대한 불신감을 갖게 된다.

) 타인은 반드시 나를 인정해야 한다.

세상에 대한 당위성 : 주어진 조건에 대해 당위적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부정적인 감정이나 행동을 하게 된다.

) 세상의 조건들은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흘러가야만 한다.

REBT 상담의 엘리스 이론

A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 내담자의 정서적 혼란을 가져오게 되는 활동, 행동, 또는 사건이다.

B 비합리적인 신념체계(Belief system) : 선행사건으로 만들어진 내담자의 신념, 혹은 사고이다.

C 결과(Consequence) : 비합리적 신념을 통해 느끼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이다.

D 논박(Dispute) : 내담자의 부정적, 비합리적인 신념에 대해 논리적으로 반박하는 것이다.

E 효과(Effect) : 논박으로 획득한 인지, 정서, 행동의,정서, 변화

F 감정(Feeling) : 효과로 얻어지는 내담자의 긍정적인 감정이다.

 

REBT 상담의 실제 예

선행 사건 (A) : 김 씨는 정리해고를 당했다.

신념 체계 (B) : 김씨는 비합리적 신념체계로서 실직은 무능이다.. 세상은 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살아갈 희망이 없다.

결과 (C) : 김 씨는 자신이 무가치적인 존재로써 자살을 시도하려고 한다.

논박 (D) : 정리해고로 인해 인생이 끝난 것이 아니다.. 실직은 무능이 아니다.. 전화위복의 기회가 될 수 있다.. 일생동안 3~4 3~4번 직업 기회는 있다.. 또 다른 인생을 위해서 새로운 직업을 갖기 위해 노력을 하고 , 그 위기를 극복하여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야 한다고 논박을 하며 교육을 받아 힘차게 사는 것이다.

효과 (E) : 김 씨가 무능해서 정리해고를 당한 것이 아니고 새로운 기회를 탐색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기에 실직도 극복할 수 있다.. 합리적 신념을 갖도록 한다.

새로운 감정 (F) : 실직으로 출발했지만 심한 불안이나 우울을 느끼지 않고 자신의 새로운 인생을 탐색해 볼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을 것으로 새로운 긍정적 감정을 가진다.

 

책의 다른 유형

A : 남편과 이혼함 -> B : 이혼에 대한 비합리적인 신념 -> C : 우울증, 자살 시도 등 -> D : 이혼하는 것이 과연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인가? -> E : 이혼은 누구나 할 수 있으며, 설령 이혼했다고 해서 자신이 무가치한 존재임을 의미하지는 않으므로 이제 새 인생을 새롭게 살아야겠다. -> F : 자신에 대한 새로운 긍정적 태도 및 감정

 

특성-요인 상담의 기본 원리 (지시적 상담의 기본원리)

내담자는 도움이 필요한 존재로 봐야 한다..

상담자가 중심인 상담으로 되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교육자적 입장으로 임해야 한다.

 

특성-요인 이론의 윌리엄슨의 문제 유형(변별 진단, 상담의 오류)

무선택 :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지 못하거나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경우.

불확실한 선택 : 선택을 하였지만 자신감이 부족하고 타인에게 자신의 성공 가능성을 위안받으려 하는 경우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 흥미가 있는 직업에 적성이 없거나 적성이 맞는 직업에 흥미를 못 느끼는 경우

현명하지 못한 선택 : 개인이 가진 능력보다 높은 수행능력을 요구하는 직업을 선택하거나 흥미가 적은 분야를 택하는 경우

 

특성-요인 이론의 윌리엄슨의 검사의 해석 단계를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① 직접충고 : 검사 결과를 토대로 해석된 내용을 내담자에게 직접적으로 전달한다.

설득 :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검사결과를 전달해 내담자가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설득한다.

설명 :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비검사자료와 검사자료들을 해석하여 내담자가 그 결과의 의미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

 

달리(Darley)의 특성요인 상담에서 상담자의 면담 원칙

내담자에게 강의를 하거나 고자세로 말하지 않는다.

내담자에게 가능한 필요한 정보만 제공하도록 하고 쉬운 말을 사용한다.

내담자가 정말 상담하기를 원하는지 확인한 후 정보를 제공한다.

내담자가 지니고 있는 태도를 지각하고 확인해야 한다.

초기 정보 제공 범위는 축소시켜서 제공한다.

 

내담자 중심 상담(인간중심 상담, 비지시적 상담)에서의 상담자의 태도

일치성(진솔성) : 내담자의 진솔한 감정 표현을 유도해 내담자의 개방적 자기 탐색을 촉진한다.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감정을 느끼고 내담자 내부의 불일치를 해결하도록 돕는다.

무조건적 수용 : 아무런 조건 없이 수용적인 태도를 가지고 내담자를 존중한다.

 

내담자 중심 상담의 인간에 대한 철학적 가정.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이다.

인간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녔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있는 존재이다.

각 개인은 결정하고, 계획하고, 훌륭한 사람이 되는데 유용한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

각 개인은 자신이 의사결정의 권리와 장래 선택 권리를 가졌다.

각 개인을 알기 위해서는 개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내담자 중심 상담의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자신을 신뢰한다..

자신의 지속적 성장에 의지가 있다.

자유의지를 가진다.

내적 기준에서 평가가 가능하다.

 

내담자 중심 상담 패터슨의 검사 해석의 원리

내담자의 입장에서 필요할 때 제공되어야 한다.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을 위하여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내담자 스스로 얻도록 격려한다.

직업과 일에 대한 내담자의 감정과 태도가 자유롭게 표현되어야 한다.

 

내담자 중심 이론과 특성-요인 이론의 비교

내담자 중심 상담 특성-요인상담

①①비지시적 상담 ①지시적상담

내담자가 중심이 되는 상담상담자가 중심이되는상담

③③지적인 면보다 정서를 중시 정서보다 지적인 면을 강조

현실을 중시 ④④과거 경험을 중시

진단을 무시 진단을 중시

⑥⑥라포 형성은 필수조건 ⑥⑥라포 형성은 중요하나 필수는 아님

 

보딘의 직업상담 과정

탐색과 계약 체결 단계 : 내담자의 정신역동적 상태에 대한 탐색 및 상담 전략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진다.

핵심 결정 단계(중대한 결심) : 내담자는 중대한 결정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성격 변화 등으로 확대할 것인지를 고민한다.

변화를 위한 노력 단계 : 내담자는 자아 인식 및 자아 이해를 확대해 나가며, 지속적인 변화를 모색한다.

 

정신역동적 상담 중 보딘의 직업상담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원인(문제 유형)

의존성 -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의존하여 해결하려는 경우

정보의 부족 - 진로나 직업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은 경우

자아갈등 - 둘 이상의 자아개념과 여기서 수반되는 반응으로 갈등하는 경우

선택의 불안 - 하고자 하는 일이 사회적 욕구나 타인의 기대에서 벗어나는 경우

확신의 결여 - 단순히 확인을 위한 절차로 상담자를 찾는 경우

 

수퍼의 3가지평가

문제의 평가 : 내담자의 직업문제에 대한 평가.

개인의 평가 : 심리검사, 질문을 통한 내담자 개인의 평가.

예언적 평가 : 문제의 평가, 개인의 평가를 토대로 내담자가 어떤 직종에서 성공할 수 있는지 예언

 

발달적 직업상담 수퍼의 직업상담 6단계

문제 탐색 : 비지시적 방법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자기 개념을 묘사한다.

심층적 탐색 : 지시적인 방법으로 심층적 탐색을 위한 주제를 설정한다.

③ 자아수용 : 자아수용 및 자아 통찰을 위해 비지시적 상담으로 사고와 느낌을 명료화한다..

④ 현실검증 : 심리검사, 직업정보, 과외활동 등을 통해 수집된 사실적 자료들을 지시적으로 탐색한다.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 현실 검증으로 나타난 태도와 감정을 통해 비지시적으로 일의 세계를 탐색한다.

의사결정 :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발달적 직업상담 수퍼의 직업상담 6단계

문제 탐색 : 비지시적 방법으로 문제를 탐색하고 자기 개념을 묘사한다.

심층적 탐색 : 지시적인 방법으로 심층적 탐색을 위한 주제를 설정한다.

③ 자아수용 : 자아수용 및 자아 통찰을 위해 비지시적 상담으로 사고와 느낌을 명료화한다..

④ 현실검증 : 심리검사, 직업정보, 과외활동 등을 통해 수집된 사실적 자료들을 지시적으로 탐색한다.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 현실 검증으로 나타난 태도와 감정을 통해 비지시적으로 일의 세계를 탐색한다.

의사결정 : 내담자의 의사결정을 돕는다.

 

크라이티스의 포괄적 직업상담의 단계

진단 : 발달적 접근법, 내담자 중심 상담법 등으로 내담자에 대한 검사자료와 상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

명료화 해석 : 정신역동적 접근법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명료화하거나 해석해 대안을 탐색

③ 문제해결 : 특성-요인적 접근법과 행동주의적 접근법으로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위해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결정

 

생애진로사정(LCA - Life Career Assessment)의 정의와 과정(구조)

생애진로사정의 의미 : 상담 초기에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담기법으로 내담자와 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는 질적 측정도구..

 

생애진로사정의 과정(구조)

진로사정 : 직업경험, 여가활동, 교육 또는 훈련과정에 대해 사정한다.

전형적인 하루 : 의존적-독립적인지, 자발적(충동적)-체계적인지에 대한 성격 파악과 하루를 어떻게 조직하는지 알아본다.

강점 및 장애 : 내담자 스스로 생각하는 강점 및 장애에 대해 사정한다.

요약 : 내담자 스스로 수집된 정보를 요약하며 자기 인식을 증진시켜 목표 달성 계획을 수립하게 한다.

 

●생애진로사정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

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 수준

내담자의 기술과 유능성에 대한 자기 평가

내담자의 가치관 및 자기 인식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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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이트  (0) 2022.01.29